• 맞춤비타민상담
  • 비타민상식
  • Q&A
  • 오프라인매장안내
제목 기형아 예방 엽산제 꼭 드세요.
작성일자 2021-02-22
조회수 20

엽산 복용 임신부 10%에 그쳐..제일병원 조사



기형아 예방에 효과적인 '엽산제'를 제때 복용하는 임신부가 1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엽산은 동물에게 필수적인 영양소로, 시금치 등의 푸른 채소와 내장, 알, 곡류, 땅콩 등에 많이 함유돼 있다. 임신 초기에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에게 신경관 결손증이 생기기 쉽다.

관동의대 제일병원 산부인과 한정열 교수팀은 병원 교육프로그램에 참석한 임신부 1천227명을 대상으로 엽산 복용 여부를 조사한 결과, 엽산을 제때 복용하는 임신부가 10%에 불과했다고 23일 밝혔다.

엽산은 무뇌아, 척추이분증 같은 신경관결손증 발생을 70%까지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수정체가 착상되는 '임신' 전 최소 1개월 전부터 복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하지만 이번 조사결과 많은 임신부가 엽산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했으며, 효능을 아는 임신부들 상당수도 임신을 확인한 이후인 임신 6~7주에나 복용을 시작하는 등 복용 시기를 놓치고 있었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조사에 따르면 1천227명 중 수정체 착상기에 엽산을 복용한 임신부는 10.3%(131명)에 불과했다.

하지만 '엽산제의 기형 발생 예방 효과'를 알고 있었던 임신부 그룹은 그렇지 않은 임신부 그룹에 비해 제때 엽산을 복용한 비율이 6.6배로 높았다.

또한 '1회 이상의 자연유산이 있었던 그룹'과 '계획 임신을 한 그룹'에서는 엽산 복용률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각각 1.8배, 4.1배 높게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대상자의 계획임신율은 50%로 집계됐다.

한정열 교수는 "최근 계획임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엽산을 복용하는 부부들이 늘어나고는 있지만 이번 조사결과에서 보듯 그 비율은 여전히 낮은 상태"라며 "아기를 원하는 부부들은 반드시 계획임신을 통해 미리 엽산을 복용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한 교수는 "현재 임신 중이라면 음식으로 섭취가 어려운 엽산, 아연, 철 등을 보충하기 위해 시판되는 임신부용 종합 비타민을 임신 중 내내, 그리고 수유 중에도 복용하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영국 공중보건영양학회지(Public Health Nutrition) 4월호에 게재됐다.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2009-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