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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17
제목 운동을 자주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비타민은 무엇인가요?

* 근력과 운동수행 능력이란 무엇일까요?
근력이란 어떤‘저항(무게·힘)에 대하여 근육이 한 번에 최대로 낼 수 있는 힘으로서 근육의 능력’ 즉, 근육이나 근조직이 단 한 번에 발휘할 수 있는 최대의 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운동수행 능력이란 이러한 근력을 이용하여 운동을 수행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근육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로부터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에너지의 형태인 ATP 에너지를 사용하는데 근육 내부에 존재하는 ATP의 양은 아주 적기 때문에 그것만 가지고는 1초 이상의 근수축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장시간에 걸쳐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데, 그것은 ATP 에너지의 분해 후에 생성되는 ADP가 ATP로 재합성되기 때문입니다. 이 에너지를 다시 합성하기 위해서는 세포질 내의 인산크레아틴을 인산과 크레아틴으로 분해하면서 생기는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ATP 에너지나 인산크레아틴이 원활히 공급되거나 근육을 많이 사용할수록 근력 및 운동수행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운동수행 능력의 향상은 왜 중요할까요?
근력의 약화로 인하여 운동수행 능력이 떨어지게 되거나 불균형을 이루게 되면 비정상적인 움직임이나 보행을 초래함으로써 정상적인 움직임을 손상시키며 자세를 불량하게 만듭니다. 또한 운동수행 능력 저하로 인해 운동량이 부족하게 되어 체력 저하 및 비만,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상적인 건강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근력을 유지하여 운동수행 능력을 향상하도록 해야 합니다.


* 운동수행 능력이 저하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운동 부족으로 인하여 활동량이 적어지게 되어 근육이 약화되므로 운동수행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 외 각종 질병, 스트레스의 가중, 영양의 불균형, 나이에 따른 호르몬 변화, 비만, 술과 담배 등도 근력 약화 원인이 되어 운동수행 능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운동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상적인 방법은?
운동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적절한 유·무산소 운동을 통하여 근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수행 능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근육을 만드는데 필요한 단백질, 근육의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탄수화물, 그밖에 비타민·무기질을 적절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비만은 운동수행능력을 떨어지게 하므로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또한 술과 담배, 스트레스의 가중은 근력 활성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수행 능력과 관련된 건강기능식품은 우리 몸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여 운동수행능 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량이 많고 운동시간이 길 경우 보다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데, 근육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과 지방을 효율적으로 써야 에너지의 부족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크레아틴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은 체내에서 인산크레아틴이 전환되어 에너지를 생성하는 과정에 사용되므로 근력 운동 시 운동수행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청 건강기능식품의 기능별 정보 중 <운동수행 능력 향상>


*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합니다.



 


 코랄칼슘&마그네슘·비타민D
130.5g(1,450mg X 90정)
1일 1회, 1정씩 섭취

 



 마그네슘 알파 300mg
108g(1,200mg X 90정)
1일 1회, 1정씩 섭취



작성일자 2021-02-22
작성자 비타민뱅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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