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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15
제목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비타민은 무엇인가요?

* 폐경 이행기 및 폐경
여성이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호르몬의 생산이 더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데,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입니다. 대개 1년간 생리가 없을 때 폐경으로 진단하며 이러한 변화는 대개 40대 중후반에서 시작되어 점진적으로 진행되는데, 이때부터 생리가 완전히 없어지는 폐경이 나타난 이후의 약 1년까지를 폐경 이행기, 더 흔히는 갱년기라고 하며 그 기간은 평균 4~7년 정도입니다.


* 원인
폐경은 난소의 노화에 의한 것이며, 질병이라기보다는 자연적인 신체적 변화 과정의 하나입니다.


* 갱년기와 영양
① 신체적, 심리적 요인으로 균형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기름진 음식, 특히 동물성 지방, 단 음식, 정제된 가공식품을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하고 살코기, 생선, 달걀, 두부 등의 단백질 음식을 적당량 섭취합니다. 또한 비타민, 무기질, 식이성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② 갱년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로 복부 비만 및 심장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이의 예방을 위한 영양 관리를 합니다.

③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해 골다공증의 발생 위험이 높으므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필요한 영양관리를 합니다.

④ 콩류에 함유되어 있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나 아직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동물성 지방이 많은 육류 섭취를 줄이고 대신 콩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은 전체적인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⑤ 균형적인 식사와 함께 내 몸에 맞는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병행합니다.


* 식생활 실천사항
① 규칙적으로 균형적인 식사를 한다.
② 정상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과식을 피하고 적당량의 음식을 먹는다.
③ 기름기 많은 고기보다는, 콩, 생선 등을 이용하여 적당량의 단백질을 섭취한다.


[출처] 서울대학교 병원, 대한영양사협회>



* 폐경,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합니다.



 코랄 칼슘 & 마그네슘·비타민D
130.5g(1,450mg X 90정)
1일 1회, 1정씩 섭취

 

 조인트플렉스 글루코사민 알파
144g(1,600mg X 90정)
1일 1회, 2정씩 섭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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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자 2021-02-22
작성자 비타민뱅크
조회수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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